본문 바로가기
V.K.N.Y Project/운동정보 및 건강칼럼

100일만에 평균 30kg이상 감량한(숀리의 다이어트 킹) -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한 전략!!!

by 비키니짐 2011. 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PTJ(퍼스널트레이너 제이)입니다.


금일은 지난번에 "스타킹의 <숀리의 다이어트 킹>"12명 모두가 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평균 체중 30kg감량이라는 대단 기록들!!  특히 최초 몸무게가

128kg에서 78kg으로 감량한 김정원씨와, 최초몸무게 141kg에서 91kg을 감량에 성공한 김성수씨

100일동안 각각 50kg의 몸무게를 감량했다고 하네요.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제 글을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어요^^


또한 고혈압을 앓고 있던 김성수씨는 141kg에서 40kg 가까이 감량에 성공했으며, 비만으로 인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는

병에 걸려 치료조차 힘들었던 박하연씨는 20kg 감량에  성공하해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니 시청자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로 잘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결과가 아무리 좋게 나와도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요요현상"에 대해서 걱정을

한번 해보게 되었습니다. 단기간에 엄청난 체중감량의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주제로 해서 몇가지 Tip을 드리고자 합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 라고 하면 솔직히 이 글을 적는 저로써도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의 요요현상을 없앨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1. 체중감량은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계획한다.

우리들은 단기간에 많은 체중을 감량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단기간 많은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우리몸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또한 단기간의 체중감량으로 인해 근육량감소가 같이 이루어지기때문에 피부의 탄력이 당연히 없어지게 된다. 근육이 많아야 피부의 탄력성도 생기며, 에너지 소모량도 높아진다.

특히,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할 경우, 그동안 늘어나있던 지방이 없어지면서 그부분이 쳐지는 현상이 많이 생긴다. 특히, 단기간에 잘못된 다이어트를 한 결과 부작용으로 "유방하수(가슴이 할머니 가슴처럼 쳐지는 현상)"가 생길 경우도 있다. 또한 뱃살도 마찬가지로 탄력이 없이 늘어지게 된다. 이로인해서 많은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길 바란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은 한달기준 1.5kg~2kg이다. 체중을 더 조절하고 싶다면 2~4kg까지도 괜찮다고 본다. 하지만 그이상은 아니라고 본다. 꾸준한 한달에1.5kg 감량을6개월동안 했을 경우에 9kg 감량 효과를, 1년이 지날시 18kg을 감량하실수 있다.

이제부터는 다이어트를 계획할때 "단기적"이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보자!! 






2.다이어트의 절대적 규칙!!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키자!!>

지금도 황제다이어트, 원푸드다이어트등 많은 다이어트의 붐이 불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새로이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정석은 바로 "규칙적인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이어트시 더욱더 규칙적인 식습관이 필요하며 균형잡인 식단으로 영양의 불균형이 생기지않도록 골고루 섭취 하여 주시는게 좋다.

하루 3~5끼의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통하여 항상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특히 자극적인음식(맵고, 짜고, 달고, 느끼하고, 튀긴)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하지만 저희들의 식생활이 너무 "짜고, 맵고, 단음식"에 길들여져 있다보니 이걸 자제하기란 쉽지 않지만 그래도 많이 노력해주어야 한다.

매끼 식사때마다 양질의 "단백질( 계란, 닭가슴살, 두부, 콩, 생선, 가금류)의 음식"을 포함하여 드시고 폭식은 절대로 않된다.

하루 4~5끼를 먹어도 좋으니 소식으로 밥은 적당히 섭취하고 반찬은 조금!!  출출할때는 고구마+계란을 간식 삼아서 드시고 저녁 식사하시고 집에서 출출하거나 하실때는 간식으로써 과일이나(비타민이나 섬유질이 풍부) 견과류(호두, 땅콩, 잣, 해바라기씨, 아몬드) 등을 먹는것이 좋다.



3.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을 유지하자!!

요즘 현대인들은 많이 움직이이 않는 삶을 산다. 특히, 사무직으로 일하는 남성, 여성분들은 특히 더 움직임이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살고 있을 것이다. 다이어트는 기본은 일상생활중에서 많은 신체활동에서 부터 시작한다.
 
신체활동(움직임)의 시간을 늘려주고 일주일에 3~5회 30~1시간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좋다.

꾸준한 걷기와 운동만으로도 심폐기능의 향상과 혈압(고혈압, 저혈압)의 예방, 신체면역력 증가, 뼈의 골밀도 증가, 다리 및 허리근력 강화, 정신적 안정등 좋은 혆상이 발생한다.또한 운동으로 몸이 바뀌면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가까운 공원이나, 휘트니스센터, 그린체육시설에 가서 운동을 해보는건 어떨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다이어트 중이나 다이어트 후에도 최상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4. 운동후 충분한 수면으로 활력을 되찾자!!

충분한 수면은 다이어트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다. 이러한 말이 왜나왔을까하는 의문이 들것이다.  실제로 많은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보면 수면시간이 부족할수록 비만이 될 확율이 높다고 한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의 능력이 떨어져서 기초대사량 및 소화대사량, 활동대사량이 낮아지게 되며, 이로인해서 몸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비만이 되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호르몬 중에 "렙틴과 그랠린"이 이있다.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과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으로써, 6시간이상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지않을경우 우리몸에서는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그랠린)이 많이 분비되어 배고품과 허기짐을 유발하여 야식이나 폭식을 하게 만든다.
 
많은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적정한 수면시간은 7~8시간이다. 현대인의 생활방식이 계속 "부엉이형"이 되어가고 있는 실태이지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되도록  PM:10:00~AM:12:00시에는 취침에 들것을 권장한다.

충분한 수면이야말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데 제일 도움이 많이 되는 방법이다.



단기간의 다이어트는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다이어트가 끝나다고 하는 순간 방심하면 또다시 내몸은 원래의 몸으로

되돌아 가려고 합니다. 어렵게 다이어트에 성공했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바로 "요요현상"이 되어 돌아는 현실!!

앞으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주는 비가 몇일 온다고하네요^^ 우산들 꼭 챙시기고, 즐거운 한주가 되었으면 합니다.^^




 
<<P. T. J>>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