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절대 ~~해야 돼’ 보다는 ‘~~하도록 최선을 다할거야
나는 1200칼로리 이상은 절대 안 먹을 거야! 내일부터 초콜렛은 절대로 안 먹을 거야! 간식은 절대 안 할거야! 절대적이란 단어가 여러분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으면 단 한번의 실수나 어긋남도 여러분을 강타할 수 있습니다. 그 한번으로 자신은 패자가 되고 절망적이 되고, 성취감을 잃고 자포자기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세상에 절대적으로 무엇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과의 마음속의 대화에서 절대적이라는 표현대신 좀더 융통성 있는 표현을 연습해 보세요.
둘] 너무 많은 다이어트 규칙으로 압도되지 않도록 하라.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식은 아예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지나치지 않게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규칙과 제약을 만들어 거기에 압도되어 일찍 포기하게 되는 것 보다는 작은 변화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셋] 식생활의 변화를 ‘억지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해 보는 것 또는 기회를 갖는 것’으로 생각하라.
이전에 먹지 않았던 더 건강한 음식을 먹는 습관을 만드는 것에 대하여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은 장기적으로 식생활을 건강하게 바꾸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넷]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적당히 먹겠다
다이어트는 특정 음식만 먹거나 특정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컨데, 매일 과일만 먹어야 한다거나, 파스타는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하지만, 지나치지 않은 칼로리를 다양한 종류의 음식으로부터 공급하여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영구적인 체중조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섯]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소의 비율을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있자
강박적으로 모든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소를 따질 필요는 없지만, 자주 먹고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대략적인 칼로리를 알고 있다면, 그리고 하고 있는 운동과 섭취하는 음식의 양과의 균형을 이해하고 있다면 체중조절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섯]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겠다
미리 식사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이 되면 식사를 합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식사시간은 다를 수 있지만, 자신이 가장 규칙적으로 하기 쉬운 식사부터(예를 들어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는 점심) 규칙적으로 해 나가기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격이 4-5시간 이상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만약 식사시간이 그 이상 벌어 지는 경우는 간식을 준비하도록 하십시오. 속이 빈 것 같은 느낌도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한다는 사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계획한 음식 이외에는 가능한 먹지 말도록 노력하십시오. 아직은 자신이 정해 놓은 규칙이 흔들리기 시작하면 이왕 깨진 것 이런 마음이 생기기 쉬우니까요.
[일곱] 나는 지나친 음주를 하지 않는다.
술은 영양소는 0%이면서도 그램당 7kcal의 높은 칼로리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술과 함께 먹게 되는 안주류는 기름기가 많고 입맛을 자극해서 더욱 살찌게 합니다. 건강한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시작했더라도 지나친 음주는 이러한 노력을 헛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술 대신 물이나 다른 음료를 마시도록 하고 마시게 되더라도, 적절한 음료수와 함께 섞어 희석하여 먹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