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K.N.Y Project/운동정보 및 건강칼럼

2016년 다이어트(Diet) 알고하면 성공의 길이 보인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합정역 다이어트전문 합정PT 퍼스널 트레이닝 비키니짐(VKNY GYM)의 퍼스널 트레이너 제이(JEY)입니다.

 

오늘은 2016년을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때  알아두면 좋은 "다이어트(Diet) 성공방법"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과, 그렇지 못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방법이 좋냐 나쁘냐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몸을 바꾸어 가는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도 다이어트를 할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이어트(Diet)를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이제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다이어트(Diet)를 할때는 언제나 즐거운 마음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하때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못먹어서 힘들다. 먹는거 참기힘들다. 운동힘들어서 못하겠다. 지겹다.등"의 이야기들이죠. 저도 제 회원님들께 항상이야기하는것이지만 다이어트(Deit)는 참는다고 해서, 또는 먹지 않는다고해서 성공하는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다이어트를 즐기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나눠지게 됩니다.

 

마음이 즐겁다는 것은 언제나 활기가 넘치고, 에너지가 넘친다는 말과 같습니다. 즉, 우리몸은 마음이 즐겁고 기분이 좋으면 몸안에서 "엔돌핀"과 같은 좋은 호르몬들이 다량분비되어 우리몸의 신경체계와 감각체계를 편안하게 하고, 기분은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이렇게 기분이 좋으면 몸안에서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식욕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어차피 힘든 다이어트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 다이어트시 굶거나, 불규칙한 식사는 오히려 다이어트를 망친다.

 

 

"기초대사량(BMR)""이라는것은 무엇일까요?? 기초대사량은 "생명체률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시 굶거나 식사를 거르는드으이 좋지 못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거나, 기초대사량보다도 적게먹는경우가 많습ㄴ디ㅏ. 이럴경우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경우가 많게 됩니다.

 

다이어트시 규칙적인 시간으로 3끼~5끼(간식포함)를 꼭 챙겨먹되, 저녁식사의 비율을 조금줄여주고 나중에 점심의 식사비율도 줄여나가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예 아침 1공기, 점심1공기, 저녁 1/3공기 → 아침1공기, 점심 1/2공기, 저녁 1/3공기)

 

우리의 몸은 식사를 거르게 되면, 본능적으로 내몸에 비상시를 대비하여 음식을 먹을때 "지방"으로 저장하게끔 반응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굶고난후의 다음식사를 할때 섭취한 음식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굶주림에 대비하는 태세를 갖추고 또한 과식 및 폭식을 유도하기때문에 결론적으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이전에 식사를 하던 양에서 갑자기 줄이게되면 신체의 영양공급의 불균현으로 인해 신체에 나쁜영향이 끼쳐지게 되고, 자신의 기초대사량(BMR)이하로 음식을 섭취하게된경우라면 오히려 나중에 요요현상을 겪기 쉬운 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섭취하고자 하는 목표섭취량이하로 급격하게 낮추지 말고, 천천히 조금씩 줄여나가는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섭취량이 정해지면 대략 일주일에 250~300kcal 정도 줄여나가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셋. 다이어트시 필수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해 주는것이 좋다.

 

 

다이어트시 식이요법을 할때는 지방의 섭취량을 줄이고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소를 섭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시 탄수화물 도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밥이나 잡곡밥" 위주의 식사를 하고, 식이섬유소음식(야채, 채소), 비타민(과일), 미네랄(수분), 단백질(소고기, 닭고기, 계란등)의 풍부한 식사를 하셔야 하며, 이영양소들이 부족한 식단이라면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한 요요현상을 불로올수 있는 좋지못한 식단이 될것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시작하게되면 운동량이 많아지므로, 비타민 섭취와, 미네랄 섭취는 꼭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넷. 포화지방(Fat)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절대 NO!! NO!!

 

 

지방(Fat)도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으로 나눠지며, 다이어트시 포화지방의 섭취를 제한하여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할때 돼지기름이나 소기름, 팜유, 코코넛오일등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고, 우리몸에 좋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몸에서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다이어트시 "간식"도 중요한 식사다. 제때 잘 챙겨 먹어라.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를 할때 식사와 식사하이에 먹는 간식을 제대로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간식을 제대로 먹어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식을 식사전 2시간전에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식사전에 간식을 먹게되면 위가 포만감을 느낀상태라서 자연히 식사량이 줄게되고 조절이 됩니다. 간식을 식후에 먹게되면 식사량은 그대로 먹고, 또한 후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이 증대되기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는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평소에 간식을 즐겼던 분들이라면, 식사시간 30~1시간전에 과일이나 샐러드같은 간단한 전식을 먹고 나서 식사를 하는것이 좋으며, 산식은 하루에 적정칼로리(Kcal)내에서 섭취하고, 지방연소에 효과적인 음식(불포화 지방산, 식이섬유소등)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다이어트에 알맞게 섭취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골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여섯. 다이어트시 적정량의 수분섭취는 다이어트에 최고 좋은 습관!!

 

 

하루 평균 성인에게 수분섭취량은 1.5리터에서 2리터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보다 조금더 많은 2~3리터를 권장합니다. 운동후 물을 마시면 살이찐다는 말은 잘못된 오해에서 비롯된말이며, 식사중이나 식사직후 물섭취는 소화불량과 비만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물은 0kcal입니다. 우리들이 흔히 하는 운동시에는 다량의 수분이 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 집니다. 그렇기때문에 혈액공급이나 체온조절, 기타 체내수분조절이 우너활하지 않게되어서 신체에도 무리가 따르기되므로, 운동 중, 운동후 수분첩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