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TJ[퍼스널트레이너 제이]입니다.

금일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직장인들의 아픈 허리, 아픈 허리를 강화시키자!![4탄]"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요즘 주위를 돌아보면 바쁜일상 생활과 과로한 업무 또는 앉아서 생활하는 사무직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허리강화운동


그 이유는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기때문에 척추에 문제(측만증, 전만증)가 생기거나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골만의 틀어짐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하여 허리의 통증을 호소 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을 제일 많이 호소하시는 대표적인 분들이 바로 "사무직 직장인"들입니다. 

사무직 직장인들은 과중한 업무로 인하여 야근을 밥먹듯 하다보니 운동을 할 시간은 없어지고 늦은 시간에 음식물들을 섭취하는 습관이 늘다보니 복부의 근육이 약해져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면서 허리(척추)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1달정도 운동한 결과 허리의 통증은 거의 90%이상 사라졌으며, 일상생활에서 허리로 인한 불편함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운동을 했는지 지난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허리강화운동 [4탄] 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굿 모닝(Good morning)

                       
허리강화 - 굿모닝(Good Morning)
허리강화 - 굿모닝(Good Morning)

<운동방법>
준비 :  어깨위에 저항을 줄 수 있는 바(Bar)를 얹고, 양발은 어깨넓이로 벌린후 자세를 잡는다.
동작 : 1. 가슴을 편상태에서 상체를 천천히 숙여주면서 호흡을 들이마쉰다.
          2. 약 45도정도 내려간후에 잠시 멈추고, 천천히 상체를 펴주면서 호흡을 내쉰다.
          3. 같은 동작으로 12~15회 반복한다.

운동부위 : 허리강화운동(척추 기립근 강화) 
      
Tip.굿모닝(Good morning)은 허리근육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이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할경우 허리의 부상을 당할 우려가 있다. 또한 허리에 집중을 하지 않고 할 경우 운동효과가 그리 크지 않게되므로 허리에 집중해서 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크런치(Crunch)

복부강화 - 크런치(Crunch)

<운동 방법>

준비 :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자세를 잡고 양손은 머리뒤로 대고 자세를 잡는다. 
동작 : 1. 호흡을 들이마쉬고, 천천히 상체를 무릎쪽으로 들어올린다.
          2. 무릎쪽으로 최대한 복부를 수축시킨상태에서 호흡을 내쉬고, 원래의 위치로 돌아간다.
          3. 같은 동작을 15~20회 반복합니다.

운동부위 : 복부 강화
 
    

Tip. 리의 건강을 지키기위해서는 복부(Abdominal)가 강해야 한다. 복부의 복강이 약하게되면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게 되고 이로인해서 허리의 질환이 생기게된다. 허리운동을 할때는 필히 복부운동도 병행하여 주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약한허리를 강화 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허리가 약해지는 것은 복근이 약해지면서 상체가 앞으로 쏠리면서 허리에 부담을 주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즉, 복근을 강화시키고, 또한 허리를 강화시켜야만 허리디스크나 통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해보시길 권합니다.^^


또한 허리강화 운동후 위의 사진처럼 핫팩을 이용하여 허리의 긴장을 풀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PTJ[퍼스널트레이너 제이]

Posted by 비키니짐(VKNY GY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너서미 2011.02.23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몸에 밸런스가 좀 깨진 느낌이 있는데
    포스팅을 보고 잘 관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