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휘트니스 공간/트레이너들의 공간

더운 여름!! 물을 알고 마시면 "건강"이 보인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PTJ의 소속 퍼스널 트레이너 Feel입니다.

요즘 무더운 날씨 때문에 땀도 많이 나고 자외선 피해 다니느라 다들 그늘만 찾아다니시죠~?  또한 시원하고 차가운 것들만 찾게 되고요.. 저 또한 요즘같은 날씨에는 시원하고 차가운것만 찾게 되네요. 금방 샤워를 하고 나와도 땀이 나고 에어컨이나 선풍기 앞에서 떨어지기가 무섭게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는데, 이는 여름철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우리 몸의 체온도 올라가게 되어 나는 현상입니다.




<<==손가락 버튼을 누르면 제가 오늘 하루 정말 즐겁게 보낼 수 있을 듯하네요^^


우리 신체의 체온을 조절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물"입니다.
 
이쯤이면 오늘 제가 여러분들께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할지 조금은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같이 더운 날씨와 더불어 , 물이 우리 건강의 직접적인 관계와 필요성,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물에 대해서 알아보자~!

리가 매일같이 아무 의미 없이 먹는 물은 우리 몸에 65~7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수분이 5%이상 부족하게 되면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고 10%이상 부족하게 될 경우에는 생명을 잃을 수 있을 만큼 위험합니다. 그래서 음식 없어는 한 달을 버틸 수 있지만, 물 없이는 일주일도 버틸 수가 없습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을 각 세포로 운반하며, 미네랄, 아미노산, 포도당, 비타민 및 다른 영양소들을 용해합니다.

과 척수 관절을 내부의 충격으로부터 흡수재 역할로 작용하기도 하고 또한 변비 및 소화활동을 도와 배설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의 몸은 물이 부족하게 되면 목마름(갈증)을 배가 고프다.. 라고 생각이 들게끔 혼돈하는 상태가 되곤 합니다. 그렇게 되면 배가 고픈 줄 알고 배를 채우기 위해 과식을 하게 되고, 결국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지나친 폭식으로 이어져 치명적일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에너지원으로 저장이 되는데, 에너지를 저장하는 단계에도 수분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수분섭취를 잘해주어야 근육 속의 글리코겐 형태로 수분과 함께 저장이 되었다가 에너지로 사용이 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에너지를 쓰는 과정에서 글루코오스로 혈액에 남게 되는데, 이것은 간에서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물을 많이 마셔줘야 글루코오스가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미련에 차단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럴 때 마시는 물은 오히려 좋지 않다~?

못된 식습관 중에서, 밥 먹을 때 항상 물과 함께 드시거나 입맛이 없다고 "밥에 물을 말아 드시는 것"은 가장 좋지 않은 예 입니다. 식사와 함께 먹게 되는 물은 침샘의 흐름을 감소시켜,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서 물을 마시게 되면 위장에 섭취한 식사와 함께 물이 들어가게 되는데, 위장에 들어간 음식들 중에 액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액이 물에 희석되어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식사가 끝나고 1시간 뒤인, 위에서 소화가 끝난 시점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좋은 점 6가지>>

1. 요로결석을 예방합니다.

2. 대변을 통해 발암 물질을 몸 밖으로 쉽게 배출합니다.

3. 방광염과 요로계암(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의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 되었습니다.

4. 대장암과 유방암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쓴 논문 및 자료들을 보면 물을 자주 많이 먹는 사람들은 대장암 발병률이 일반인들의 45%가 낮았고 효과는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5. 물을 많이 마시는 여성분들 같은 경우 폐경 후 유방암을 발병률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돼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막아주며 감기 등 각종 질병을 덜어 준다고 합니다.

6. 피곤할 때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물은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좋을까요~??

바로 자신에 몸무게에 0.033을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70Kg인 남성이 하루에 섭취해야할 물의 양은 70x0.033이므로, 2.31가 됩니다. 또 다른 계산법으로는 [체중x14x2.2]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체중 75Kg인 사람의 하루 수분 섭취량은 75X14X2.2=2156g이므로, 대략 2.2L 정도를 섭취해 주시면 되는 것 입니다. 일반 컵으로 여자는 약 9컵 정도를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그 이상 마시면 더 좋고요.


이상 우리가 잘 모르고 마시는 물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어 많은 분들이 건강해 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즐거운 주말이네요^^ 즐겁기는 한데 장마라서 그런지 주말에 비가 많이 온다고 하네요!~ 그래도 항상 즐겁고 행복한 주말이 되었으면 합니다.^^

PTJ의 소속 퍼스널 트레이너 Feel


반응형